응급구조사는 응급 현장에서 환자들을 구조하고 이송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응급구조사 자격증 취득하면 병원, 응급의료기관, 스포츠 센터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하는 일, 연봉, 시험정보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응급구조사 자격증이란?
응급구조사는 응급환자가 발생한 현장에서 환자에 대한 상담, 구조, 이송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현장 또는 이송 중에 응급처치 업무를 수행하며, 의사의 지도를 통해 약물을 환자에게 직접 사용하는 응급의료행위를 행하기도 합니다.
각종 재해, 사건의 발생으로 인해 사상자들이 속출하지만 현장에서의 적절한 응급처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부상이 악화되거나 사망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 신속한 구조와 응급처치를 시행하고,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응급구조사 자격증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진로 및 전망
응급처리를 요하는 긴박한 현장에서 응급구조사가 신속한 응급처치를 시행할 수 있으므로 119 구급대원, 구조대원, 구급차 관리자 등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응급실 등 의료기관내에서의 응급의료 보조, 산업현장에서의 의료 및 구호 전문인력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에서 조회한 응급구조사 채용 및 연봉 정보입니다. 대략적인 연봉은 초봉기준 3,000~3,500만 원입니다.
응급구조사 자격증 시험과목 및 응시자격
응급구조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이 있습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가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매과목 만점 기준 40% 이상을 득점해야 하며, 실기시험에 합격한 자 중 전 과목총점의 60% 이상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2급 응급구조사 필기시험 과목은 위와 같습니다.
응시자격
-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하는 응급구조사 양성기관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응급구조사 자격인정을 받은 자
1급 응급구조사 필기시험 과목은 위와 같습니다.
응시자격
- 대학 또는 전문대학에서 응급구조학을 전공하고 졸업한 자
- 2급 응급구조사로서 응급구조사 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자
-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응급구조사 자격인정을 받은 자
응급구조사 자격증 시험일정
응급구조사 자격증은 매년 8~9월 경에 접수를 받고, 10~11월에 시험을 실시합니다. 인터넷 접수는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응급구조사 자격증 정보, 시험과목, 응시자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자격증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