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및 미술관에서 전시를 기획하고 작품을 수집하는 준학예사 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 계실 텐데요. 준학예사는 시험에 합격 후 박물관, 미술관에서 실무경력을 쌓아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2023 준학예사 시험일정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3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시험일정
2023년도에 시행되는 제24회차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시험일정입니다. 필기시험 1회 단일시험입니다.
- 시험일정
- 정기접수 : 10.16(월) ~ 10.20(금)
- 시험시행일 : 11.25(토)
- 합격자발표일 : 12.27(수)
- 시험시행장소 (1곳) : 서울
- 시험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응시자격 : 제한없음
- 응시수수료 : 30,000원
준학예사 시험안내
준학예사 시험과목, 합격기준, 합격률에 대한 정보입니다. 준학예사가 되려면 자격증 시험에 합격한 후 박물관 및 미술관에서 실무를 통해 경력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시험과목
시험과목은 위와 같습니다.
공통과목(박물관학, 외국어 1종)은 4지선다 객관식으로 출제됩니다. 각 40문항이며 총 80문항입니다. 외국어 과목은 토익 등 외국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가능합니다.
선택과목은 고고학, 미술사학, 예술학, 민속학, 서지학, 한국사, 인류학, 자연사, 과학사, 문화사, 보존과학, 전시기획론, 문학사 중 2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논술형 문제가 각 2문항씩 총 4문항 출제됩니다.
매과목 40점 이상에 전 과목평균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는 큐넷 홈페이지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외국어 대체
외국어 시험은 공인외국어시험으로 대체가능합니다. 인정되는 시험은 토익, 토플, 텝스, 지펠트, 플렉스 등입니다. 시험과 기준점수는 위 표를 참고해 주세요.
합격률
직전 5년간의 준학예사 합격률입니다. 30~40% 정도의 합격률을 매년 보이고 있습니다. 시험 준비 기간은 짧게는 3~6개월 정도이며, 길게는 1년 정도 준비합니다. 독학으로 준비했다는 시험후기도 있지만 가능한 인강사이트 등을 이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맺음말
2023 준학예사 시험일정 및 시험정보를 정리해 드렸습니다. 미술관, 박물관 작품전시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준학예사 시험부터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연봉은 초봉기준 3,000만 원 수준이며, 경력을 인정받으면 정학예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고, 더 좋은 대우를 받으며 일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