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시설관리사는 소방시설관리업의 주 기술인력입니다. 소방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현장의 소방시설을 점검하고, 소방안전을 확보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이지만, 최소 연봉 5,000만원 이상을 받을 수 있는 전문직입니다.
소방시설관리사란?
소방대상물의 고층화, 지하화, 복잡화 현상에 따라 이를 전문적으로 유지 및 관리해야할 필요성이 증대됨으로써, 1500㎡이상 건물에 설치되어 있는 소방시설을 점검하여 그 결과를 관할 소방서에 통보하거나, 특정 건물의 방화관리자로 선임되어 그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하는 일
소방시설관리사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 소방대상물의 소방안전관리
- 국가화재 안전기준에 부합한 소방시설 설치
- 소방시설의 점검 및 정비, 건축물 소방시설 유지관리 및 화기취급 감독
- 위험물제조소 등의 완공검사, 위험물 안전성능시험 및 정기점검
- 건축물 소유자 등이 위탁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소방시설 점검업무
전망
국가 경제와 산업이 발달함에따라 소방안전의 중요성이 증대되었습니다. 그에따른 소방안전관리의 전문성과 숙련도가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소방시설관리사의 역할이 앞으로도 더욱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
연봉
소방시설관리사 채용정보입니다. 시설마다 차이가 있지만 최소 5천~7천만원 이상의 연봉을 받습니다. 경력을 채운다면 1억이상 연봉도 만들 수 있는 고소득직업입니다.
응시자격
소방시설관리사가 되려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해야하는데요. 시험에 응시하려면 다음 중 하나이상의 자격이 필요합니다.
국가기술자격 (소방기술사, 위험물기능장,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건축 전기설비기술사, 공조냉동기계기술사)을 취득하거나, 소방설비산업기사(기사)를 취득후 일정 경력을 쌓아야하는 등 응시자격 갖추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또한, 시험의 최종 합격률도 10%가 안될만큼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에 속하는데요. 어려운만큼 높은 연봉이라는 보상이 따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고소득 전문직 소방시설관리사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시험일정, 시험과목 참고하시고, 시험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